망우리공원(인문학)/동교 김희수 이사장

김희수 기념 수림아트센터 개관 춤꾼 최승희 사진전 개최

정종배 2017. 3. 2. 09:39
뉴스
문화/예술
수림문화재단. ‘김희수 기념 수림아트센터’ 개관... 춤꾼 ‘최승희 사진전’ 개최
서울 동북부 문화예술의 전당으로 발돋움...21일, 이중섭 탄생 100주년 기념 세미나도 열려
기사입력: 2016/05/14 [07:44]  최종편집: ⓒ 경기인터넷뉴스
한철수기자
트위터미투데이페이스북요즘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인쇄하기메일로 보내기글자 크게글자 작게
[문화=경기인터넷뉴스] 서울 동대문구 홍릉로에서 위치한 수림문화재단(이사장 하정웅)이 운영하는 복합문화예술공간 '김희수 기념 수림아트센터'가 지난 12일 문을 열었다.
 
수림문화재단의 김희수 기념 수림아트센트는 부산으로 이전한 영화진흥위원회 건물을 2013년 매입해 3년에 걸쳐 리모델링하여 이날 완공됐다.
 
▲  수림문화재단 김흐;수 기념  수림아트센터 개맏식   © 경기인터넷뉴스


 
수림문화재단은 '평화와 사랑에 대한 염원'과 '세상의 조화와 인간의 소통' 등을 위해 옛 홍릉 및 홍릉수목원(국립산림과학원) 일대에 자연 풍경과 역사성을 동시에 아우르는 예술적, 미학적, 현대적 감각이 살아 숨 쉬는 공간을 지향하는 아트센터를 탄생시켰다.
 
김희수 기념 수림아트센터는 개관 특별전으로 하정웅 컬렉션 '무용가 최승희 사진전(展): 립 앤 익스텐션(LEAP & EXTENTION), 도약 그리고 펼침'을 준비하여 하정웅 홀에서 이날 기념식을 거행했다.  
 
컬렉션에선 세계적인 무용가 최승희와 관련한 사진 139점과 자료, 기사 등이 전시된다. 또 광주시립미술관으로부터 대여한 사진 172점과 유화작품 6점도 만나볼 수 있다. 전시는 오는 8월 12일까지 열린다.
 
▲ 김희수기념 수림아트센터...개막 특별 최승희 사진전(1)     © 경기인터넷뉴스


 
수림문화재단은 "친일행적과 가족 동반 월북으로 외면당했던 세계적인 무용가 최승희의 인간적 면모를 다룬 전시이다. 수림문화재단 이사장인 하정웅 선생이 수집한 사진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고 밝혔다.
 
종합공연장과 미술관을 갖춘 김희수 기념 수림아트센터는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서울 동북부 최고의 문화 명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12일  오후 4시에 열린 개관식에는 김창수 중앙대 총장,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하창우 대한변호사협회 회장, 문화유산국민신탁 김종규 이사장, 도올 김용옥 교수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 김희수기념 수림아트센터...개막 특별 최승희 사진전(2)     © 경기인터넷뉴스

 
하정웅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수림문화재단은 설립자 김희수 선생의 망국, 무지, 빈곤극복이라는 교육정신을 계승해 평화와 행복을 추구하는 철학을 내걸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문화의 융성과 번영을 나누고, 교류와 친선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김창수 중앙대 총장은 “2018년 중앙대학 100주년 기념에 맞춰 22년 동안 대학을 이끌어 오신 김희수 전 이사장의 노고를 조금이나마 보답하기 위해 ‘김희수아트홀’을 마련하여 김희수 선생의 교육관을 이어가겠다.”고 하였다.
 
도올 김용옥 교수도 “김희수 선생의 교육과 문화입국을 좀 더 원대하고 깊이 있게 이어갈 수 있도록 수림문화재단이 힘써 줄 것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수림문화재단은 중앙대학교 이사장으로 22년간 재직한 고(故) 김희수 선생(1924~2012)이 2009년 설립하였다. 수림문화재단은 문화입국(文化立國)을 목표로 '북촌뮤직페스티벌, '수림문화예술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 '수림문화재단 인문학 아카데미', ‘수림문학상’, ‘임방울 국악제’, '전주세계소리축제', ‘청리은하숙 세계시민학교’ 등 40여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 김희수기념 수림아트센터...개막 특별 최승희 사진전(3)     © 경기인터넷뉴스

 
5월 21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청리은하숙 세계시민학교(숙장대행 정종배 시인) 미술대회-김병기 이중섭 탄생 100주년 미술대회-가 수림문화재단 주최, (사)중랑문화연구소(이사장 남화창) 주관하여 김희수 기념 아트센터와 국립산림과학원 일원에서 열린다. 서울시내 미술영재고등학교(상명고, 서울고, 청량고 등) 학생 100여명이 참여한다.
 
이날(21일) 오전 10시에 김희수 기념 아트센터 공연장에서 이중섭 화가 평양종로보통학교 동기인 김병기화백이 100년을 거쳐 온 자신의 예술관과 친구 이중섭을 이야기하고, 수림문화재단 하정웅 이사장이 그림 1만여 점을 수집하여 국내에 기증한 미술 컬렉션(이우환, 전화황, 조양규, 송영옥, 천경자, 피카소, 앤디 워홀 등) 일화와 메세나 및 봉사정신을 강연하며, 이중섭 평전을 쓴 최열 미술평론가 이중섭의 인간 이중섭과 예술성에 대한 강의가 있을 예정이다.